본문 바로가기
건강

두통의 종류와 관리법 소개

by 등두 2023. 3. 6.
반응형

두통

두통

두통은 사람들이 흔히 겪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특히 스트레스 두통이나 편두통 같은 증상은 한 번쯤은 겪어봤을

증상들인데요. 하지만 이 증상을 가볍게만 여기신다면 질병을 키우는 일이 생길 것입니다.

두통의 원인은 다양하게 일어나지만 특히 평소답지 않은 두통이 찾아온다면 이를 의심하고 병원을 꼭 가야 합니다.

두통의 종류를 알아보고 두통으로 발생할 수 있는 질병 그리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종류 📄

두통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데 그중 흔하게 겪는 두통을 알아보겠습니다.

 

1. 긴장성 두통

흔히 긴장을 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이 수축하면서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일어나는 두통을 말하는데요.

제일 흔하게 나타나는 두통이면서 관리를 하지 않으면 만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두통입니다.

보통 조여 오는 두통이 대부분이며, 직장인들 특히 사무직같이 주로 같은 자세로 앉아있는 분들에게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평상시에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하며, 스트레스 관리 그리고 근육이완을 통해 두통을 관리해야 합니다.

마사지건이나 땅콩볼 같은 제품으로 목이나 어깨 등을 이완시켜 주면 훨씬 나아지고 마그네슘이나 테아닌 등을 섭취하여

스트레스 관리를 해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2. 편두통

한쪽으로만 두통이 나타나는 증상이고 원인은 자세히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보통 가족력이 강해 부모님 중 한 분이 편두통이라면 본인도 편두통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약한 강도로 시작되어 짧게는 10분 길게는 3-4시간까지 가는 두통이며

구토나 설사 증상이 동반할 수도 하기 때문에 평소에 본인이 심한 편이라면 아스피린이나 타이레놀 혹은 전문의의 처방약을 상시 들고 다니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초콜릿, 커피, 치즈, 소시지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군발두통

관자놀이나 눈 이마 주변의 통증이 일어나는 두통입니다. 코막힘과 콧물 그리고 눈물을 흘리거나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다른 두통과는 다르게 일정하게 집중적으로 두통이 발생하고 편두통과 달리 10분에서 20분이면 통증이 사라집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1년 이상 주기로 가기 때문에 관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두통 역시 주요 원인은 스트레스 및 음주로 인한 경우가 많습니다. 여자보단 남자에게 많이 발병하는 편이고

주로 젊은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두통입니다.

발생할 수 있는 질병 🔍

두통은 뇌에서 일어나는 통증이기 때문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하는 증상인데 평소보다 머리가 깨질 듯이 아프거나 어지럽고 시야장애나 얼굴이나 손 발 감각이상, 마비나 한쪽으로 힘이 떨어지는 증상이 생기면

뇌혈관 질환일 확률이 높기 때문에 가벼운 진통제를 섭취한 뒤 곧바로 응급실이나 병원을 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6개월에서 1년 이상 잦은 두통이 있다면 CT나 MRI 검사를 통해 질병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통 관리법 🤦‍♂️

위 현상들이 발생할 경우 잠시 하던 일을 멈추고 10분 정도 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그럴 여유나 환경적 요인이 되지 않는다면 마사지나 고개를 숙여 뇌의 부족한 산소와 혈액을 공급해 주어 피로를 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머리는 차갑게 가슴은 뜨겁게'라는 말이 있듯이 머리를 차갑게 해 주면 좋고, 아로마 향기 나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평소의 자신의 두통과 관련된 혈자리를 알아놓고 수시로 지압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두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현대인은 어쩔 수 없이 스트레스에서 해방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두통을 많이 가지고 계실 텐데요. 흔하다고 무시할 수 없는 질병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